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운동 중 호흡조절에 대해 알아보자

by 직-진 2023. 5. 25.

 

운동 호흡 숨쉬기 방법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운동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못해도 학교 다닐 때, 체육 시간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살아가기 위해 호흡을 해야 하고 산소가 필요하다. 그럼 운동할 때는 호흡은 어떻게 해야 할까? 대체로 운동한 상태에서의 호흡은 평상시 호흡과는 다르게 가빠진다. 

호흡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 호흡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호흡은 두 가지로 정의할 수 있으며 두 가지는 서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세포호흡이다. 세포호흡이란 조직에서의 산소 사용, 이산화탄소의 생성과 관계가 있는 호흡이다. 두 번째, 폐호흡이다. 환기와 폐 내의 가스교환에 기인한다. 폐기능 운동 중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분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호흡 중 폐호흡에 알아보자. 호흡계의 기능은 인체에 혈액을 통해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제거해주면 격한 운동 중 산염기의 균형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호흡계는 코, 비강,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 폐로 구성되어 있다. 

호흡계 폐 기관지
호흡계

 

 

 

 

우리가 평상 시(안정상태)와 운동 중 호흡조절은 폐환기의 정밀한 조절은 혈액 가스와 산염기 항성을 유지시키는데 효율적인 통제 시스템의 예라고 말할 수 있다. 평상 시 안정된 호흡은 흡기와 호기가 안정된 상태에서는 수축과 이완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운동 중에는 보조 근육들의 도움으로 이루어진다. 호흡근육들의 수축과 이완은 척수의 체성운동뉴런에 의해 직접적인 조절을 받으며, 뇌간의 호흡조절중추의 직접적인 제어를 받는다. 운동 중 호흡의 증가는 초기 대뇌에 의해 시작된다. 체액성 화확수용채와 운동하고 있는 근육으로부터 신경피드백이 정교하 호흡을 유지해주며 중강도운동 중 호흡조절에 유의하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럼 계속 운동하면 폐도 적응할까?라는 궁금증이 생긴다. 심폐계와 골격근은 운동 중에 필요한데 규칙적인 지구력 훈련에 의해 적응한다고 한다. 하지만 폐는 운동에 적응하지 못하며 이에 대한 정확한 이유은 없다. 일반적으로 폐의 구조적 능력이 매우 뛰어나 취미로 운동하는 사람 또는 고강도의 운동을하는 선수들이 필요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요구량을 충분히 충족시켜준다고 한다. 즉, 운동에 따른 혈액과 가스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폐의 적응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관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 증상 및 극복방법 알아보기  (0) 2023.05.29
복부비만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0) 2023.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