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불면증 증상 및 극복방법 알아보기

by 직-진 2023. 5. 29.

 

불면증 수면장애

 

요즘 불면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스트레스받거나 바르지 못한 생활 패턴에 의해 흔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럼 정확하게 불면증이란 무엇일까요? 사전의 의미로 잘 수 있는 적절한 시간과 기회가 주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숙면의 시작과 지속, 공고화, 그리고 숙면의 질에 반복되는 문제가 생겨 그 결과 수면 장애를 유발하는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쉽게 말해서 잠이 잘 오지 않거나 잠이 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수면 개시 장애입니다.

 

불면증은 일시적 불면증, 단기성 불면증, 만성 불면증 세 가지 단계로 나눠집니다. 단기성 불면증은 며칠간 잠을 자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긴장, 스트레스, 질병으로 인해 발행할 수 있습니다. 단기성 불면증은 2~3주 정도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시적 불면증과 같은 스트레스 또는 신체적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만성 불면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만성 불면증은 몇 개월 이상 걸쳐 수면하기 어려운 상태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포함하여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불면증 증상은 잠을 제대로 자기 어렵고 잠들어도 유지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고 일어난 아침에 피로가 회복이 되지 않으며, 식욕부진, 불안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럼 불면증의 원인이 뭘까요? 흔히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겠지만 첫 번째는 생활습관 때문입니다. 음주,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 섭취, 낮잠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두 번째,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비행기 및 자동차 등 주변 소음, 수면하기 어려운 밝은 환경, 방 안의 온도가 수면을 방해합니다. 세 번째, 신체적 요건. 두통, 호흡 진환(수면 무호흡증), 관절염 등의 증상이 불면증과 동반됩니다. 네 번째, 심리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분이 우울하거나 불안한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불면증은 어떻게 극복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낮잠 자지 않는 것입니다. 잠자기 전에는 눕지 않도록 하고 잠들지 않기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또한 적당한 광합성 활동이 필요합니다. 햇빛을 쬐면 수면 등 신체 생리작용을 조절하며 수면호르몬으로 불리는 멜라토닉 분비가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잠자기 전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스마트폰을 하면 블루라이트가 불면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잠들기 어려울 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보다 안대를 착용하거나 눈을 감고 있는 게 더 좋습니다.

 

두통불면증 스마트폰 컴퓨터

 

 

'관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 중 호흡조절에 대해 알아보자  (0) 2023.05.25
복부비만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0) 2023.05.23